2) 좋은 회사를 판단하는 제무재표 요소
3) 투자자의 눈에 띄는 재무제표란?
[영상:김정래세무사, 촬영및편집:택스데일리영상팀(2019년9월촬영)]
1) 우리회사 재무제표 읽어보기
재무제표는 기업의 현재와 과거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업의 프로필이자 성적표이다. 재무제표에는 기업의 가능성과 위기, 전망을 볼 수 있는 지표들이 담겨 있는데 우리회사의 재무제표를 볼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나 회계장부를 작성하는 담당자로서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다할 수 없을 것이다.
우선 재무제표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간단한 재무정보를 살펴보면 회사의 현재 영업능력, 즉 돈을 얼마나 벌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수익성비율,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활동성 비율, 회사가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성장성 비율, 현재 회사의 시장에서의 가치 및 위치를 알 수 있는 시장가치비율 등이 있다.
각 비율의 상세한 내용을 하나씩 알아보기로 하자.
2) 좋은 회사를 판단하는 재무제표 요소
앞서 언급한 재무비율 중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들을 몇가지 살펴보면, 수익성 비율 중에는 흔히 ROA, ROE로 불리는 총자산이익률, 자기자본이익률이 있다. 총자산이익률은 총자산 대비 당기순이익 비율로, 일정기간 동안 보유하고 있는 자산으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올렸는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며, 자기자본이익률은 주주입장에서 투입한 자기자본으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올렸는지 파악하는 지표이다. 당연히 이 ROA, ROA가 높을수록 회사의 수익성이 좋은 것으로 판단되며, 자산과 자본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으로, 동종업계 평균 또는 경쟁업체의 비율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평가한다.
보유자산 또는 자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는지를 파악하는 지표인 활동성 비율에는 대표적으로 총자산회전율과 운전자본회전율이있다. 총자산회전율은 총자산이 1년 동안 몇 번 회전했는지 나타내는 비율이다. 해당 비율이 낮으면 기업은 과다투자 혹은 비효율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운전자본회전율은 유동자산에서 유동부채를 뺀 운전자본, 즉 영업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유동자본이 영업과 연계하여 얼마나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보는 치표로 높을수록 운전자본의 현금창출능력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활동성 비율에는 매출채권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재무제표 상의 숫자로 알 수 있는 회사의 상태들에는 회사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유동비율, 부채비율 또는 자기자본비율, 성장성을 나타내는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 등이 있다.
3) 투자자에 눈에 띄는 재무제표란?
위에서 언급한 재무제표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재무비율들 모두가 투자자들이 눈여겨보는 지표들이다. 투자자의 관점이나 주요 포인트에 따라 투자회사를 결정하는 재무적 수치가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여 기술개발이나 신규 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스타트업의 경우 재무비율 중 활동성 비율이나 수익성 비율은 좋은 수치가 나타나지 못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스타트업의 경우 대표자나 투자자의 사업의지와 기대치를 확인할 수 있는 자기자본비율이나 유동비율을 점검하여야 한다. 또한 스타트업의 경우 재무제표로는 당장 표현할 수 없는 가치들이 많이 있으므로 재무제표가 부족하다하여도 기업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추가적인 지표가 필요하다.
[김정래 세무사 프로필]

2018 국세청장 표창
2019 한국세무사회 공로상 수상
한국세무사회 회계솔루션 개발위원
한국세무사회 국제협력위원
더케이(The K) 세무회계컨설팅 대표세무사
택스데일리 신문 세무전문기자
이메일 : kim@thekta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