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뉴스]학원업세무, 학원을 포괄양수도로 양도하는 경우, 주의해야할 사항은?(김정은세무사)
상태바
[영상뉴스]학원업세무, 학원을 포괄양수도로 양도하는 경우, 주의해야할 사항은?(김정은세무사)
  • 김정은 기자
  • 승인 2019.12.27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학원 포괄양도양수 방법
2) 학원 포괄양도시 권리금의 처리방법
3) 학원 포괄양도시 매출 정산 및 세금신고 방법

[영상:김정은세무사, 촬영및편집:택스데일리영상팀(2019년9월촬영)]

1) 학원 포괄양도양수 방법
 학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원을 새롭게 설립하기도 하지만, 양도양수의 방법으로 학원 운영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학원의 포괄양도양수라 함은 기존 학원의 인적, 물적시설을 포괄적으로 양수자가 승계받아 학원을 새롭게 운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 학원이 그대로 유지되면서 학원의 설립운영자, 즉 학원의 원장님만 변경되는 경우라고 볼 수 있다.

2) 학원 포괄양도시 권리금의 처리방법
 기존에 운영하던 학원을 새로운 인수자, 즉 양수자에게 포괄적으로 양도하는 경우 보통 권리금을 수령하는 경우가 있다. 권리금이란, 해당 사업장에서 학원을 운영하면서 쌓아온 무형의 가치라고 볼 수 있는데 이를 금전으로 환산하여 양수자에게 지급받는 것이다. 이렇게 지급받는 권리금 또한 기타소득으로 보아 원천징수가 되어야 한다. 양수자가 권리금을 지급하는 경우 필요경비 60%를 제외하고 20%의 세율로 원천징수 후 양도자에게 지급하게 되는데, 이 경우 다음헤 5월 종합소득세 신고시 학원을 양도하기 전까지 발생한 사업소득과 권리금을 지급받은 기타소득을 합산하여 신고하여야 한다.

3) 학원 포괄양도시 매출 정산 및 세금신고 방법
 학원을 포괄양도하는 경우, 보통 새롭게 학원을 인수받는 원장님과 함께 관할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여 ‘학원설립운영자 변경신청’을 하게 된다. 이 경우, 보통 업무처리 기간이 1주일정도 소요가 되는데 이 기간동안 발생하는 매출에 대한 정산 문제가 있다. 학원 설립운영자 변경신청서를 접수할는 날부터 신규 원장님이 학원을 운영하는 것으로 계약하는 경우, 학원 설립운영자 변경신청내역이 진행되는 1주일간의 학원 수강료 매출액도 신규 원장님에게 귀속되어야 하나 학원설립운영등록증 발급 전이라, 사업자등록도 신청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추후 당사자간의 별도로 매출을 정산해야하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포괄양도하면서 학원설립운영자가 변경되는 1주일간의 매출액을 신규원장님께 정산하는 정산 내역서 및 이체 내역 등이 준비되어있어야 추후 매출액 누락으로 인한 소명 등에 대비할 수 있다.

 

                     [김정은 세무사 프로필]

사진:김정은세무사

재원세무회계컨설팅 대표세무사
동안양세무서 나눔세무사, 의왕시 마을세무사
동안양세무서 국세심사위원
중부지방세무사회 성실신고감리위원
택스데일리 신문 세무전문기자

이메일 : jaewontax@gmail.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