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뉴스] 학원업세무, 어학원 등에서 1년치 수강료를 연납으로 받은 경우, 회계처리 방법은?(김정은세무사)
상태바
[영상뉴스] 학원업세무, 어학원 등에서 1년치 수강료를 연납으로 받은 경우, 회계처리 방법은?(김정은세무사)
  • 김정은 기자
  • 승인 2019.12.27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수강료 연납이 무엇일까요
2) 다음해 수강료를 연납으로 받은 경우 회계처리 방법

[영상:김정은세무사, 촬영및편집:택스데일리영상팀(2019년9월촬영)]

1) 수강료 연납이 무엇일까요
 영어어학원의 유치부, 흔히 영어유치원으로 부르는 영어학원의 수강료는 ‘유치부’라는 특성상 한두달 정도의 수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6개월, 1년 등의 장기 수강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장기 등록을 통한 수강료 할인등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어 다음해 1년간의 수강료를 전년도 말에 연납하여 결제를 한다면 다음해 1년간의 수강료 중 5%, 10% 등을 할인해주는 경우에 이에 맞는 회계처리가 필요하다.

2) 학원비를 연납으로 받은 경우 회계처리 방법
 다음해 수강료를 전년도에 연납으로 받은 경우에는 해당 금액에 대해서는 ‘선수금’으로 처리하여야 한다.
 발생주의 원칙에 따라 대가는 수령하였지만, 용역의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추후 학원은 대가에 해당하는 만큼의 교육용역을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당해연도 결산시 다음해의 수강료는 선수금으로 처리하여 ‘부채’계정으로 인식하고, 다음해에 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기간 경과분을 수익으로 인식하는 회계처리를 해줘야 한다.
 그래서 그 해의 용역제공이 모두 완료되면 더 이상 선수금 계정에 남아있는 잔액이 없도록 정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종종 선수금 계정이 아니라 다음해 수강료 연납분을 전체 수입금액으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일단 회계처리상 다음해 수강료에 대해서 올해 회계결산시 수입금액으로 인식하였다고 하더라도, 실제로는 아직 제공하지 않은 용역에 대한 수강료이므로 해당 금액만큼은 소득금액조정을 통해 수입금액에서 차감하는 조정이 필요하며, 다음해 법인결산시에는 해당 차감된 금액만큼 다시 가산하는 조정을 통해 미리 수취한 대금의 수입시기를 조정하여 일치시켜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학원이라면 연납으로 결제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영어어학원 등의 경우에는 위와같이 다음해 수강료에 대한 연납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발생주의 원칙에 따라 회계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김정은 세무사 프로필]

사진:김정은세무사

재원세무회계컨설팅 대표세무사
동안양세무서 나눔세무사, 의왕시 마을세무사
동안양세무서 국세심사위원
중부지방세무사회 성실신고감리위원
택스데일리 신문 세무전문기자

이메일 : jaewontax@gmail.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