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뉴스] 프랜차이즈 본사의 배당전략(김종석세무사)
상태바
[영상뉴스] 프랜차이즈 본사의 배당전략(김종석세무사)
  • 김종석기자
  • 승인 2020.01.03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배당의 정의
2) 배당의 종류 및 시기
3) 균등배당 VS 차등배당

[영상:김종석세무사, 촬영및편집:택스데일리영상팀(2019년9월촬영)]

1) 배당의 정의
배당이란 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영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이익 중 일부를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으로 배당금은 법인세 과세 후 남은 이익잉여금을 분배하는 것이므로 비용처리 대상에 해당 되지 않는다.

2) 배당의 종류 및 배당시기
배당은 크게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금배당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배당으로 주주의 지분비율만큼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을 의미하며, 중간배당의 경우 현금배당만 가능하다
주식배당은 새로 주식을 발행(증자)하여 지분비율만큼 지급하는 것으로 주식으로 지급하는 배당금만큼 자본금이 늘어나므로 재무구조가 개선되는 장점이 있지만 주주들의 총 주식 수 증가로 미래 현금배당 시 부담이 증가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배당의 시기는 결산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배당총액, 배당방법, 1주당 배당금, 배당비율 등을 결정하여 지급하는 정기 배당과 회계기간 중 1회에 한해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현금배당만 가능한 중간배당이 있다. 중간배당을 하기위해선 정관에 중간배당에 관한 사항이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중간배당은 직전년도 순자산에서 자본금, 이익준비금 등을 차감한 범위 내 금액만 가능하므로 배당총액을 정할 때 이를 주의해야 한다.

3) 균등배당 vs 차등배당
균등배당이란 주주총회에서 확정된 총 배당금을 주주의 지분비율대로 배당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인 배당이 이에 해당된다.
차등배당이란 대주주가 소액주주에게 배당권리의 일부를 양보 또는 포기함으로 소액주주가 보다 많은 배당을 받도록 하는 방법으로 이는 소액주주인 자녀 등 에게 매년 차등배당을 실시함으로 소득세 납부로 납세의무를 종결하여, 합산대상 증여재산에 해당되지 않게 하는 방법이다. 다만 세법개정으로 인해 2020년 1월 1일부터 실시하는 정기배당, 중간배당 중 연 1회 만 차등배당이 가능하며 연 2회 차등배당 시 해당 배당금은 합산하는 증여재산에 포함되므로 이를 주의해야 한다.

 

                     [김종석 세무사 프로필]

사진:김종석세무사

참 세무법인 동부지점 대표세무사
성동세무서 영세납세지원단
택스데일리 신문 전문위원
사단법인 한국강소기업협회 재무/회계/세무 전문위원
경복대학교 세무회계학과 겸임교수
이메일: jsthink007@nate.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