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상반기 건설업 세무 및 실적신고 일정 (장성환세무사)
상태바
[칼럼]상반기 건설업 세무 및 실적신고 일정 (장성환세무사)
  • 장성환세무사
  • 승인 2020.01.11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1월 건설업 세무 일정
2) 2월 건설업 세무 및 실적신고 일정
3) 3월 건설업 세무 일정
4) 4월 건설업 세무 및 실적신고 일정
사진:장성환세무사

상반기는 세무일정이 매우 바쁩니다. 건설업의 경우는 실적신고까지 챙겨야 하니 더욱 더 바쁩니다.

1월에는 2019년 부가세 확정신고를 통하여 2019년 매출과 매입이 확정됩니다.

또한 1월 31일까지 일용직 지급명세서 제출 및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제출을 완료해야 합니다.

2월에는 2019년 귀속 지급명세서 신고를 통하여 2019년의 사업소득, 기타소득 등 경비 지급이 확정됩니다.

또한 2월에는 협회에 건설업 실적신고 1차를 통해 공사실적에 대한 신고를 합니다.

3월에는 연말정산 후 가장 중요한 결산과 법인세 신고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또한 3월에는 보수총액신고 및 고용산재 확정신고도 있습니다.

4월에는 법인세 신고 들어간 표준재무제표를 협회에 건설업실적신고 2차를 통해 제출하게 됩니다.

또한4월 25일까지 부가세 예정신고도 해야 합니다. 위의 일련의 과정이 끝나면 가장 바쁜 상반기 일정이 대강 마무리됩니다.

1. 1월 건설업 세무 일정 : 일용직지급명세서 및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제출과 부가세 확정신고

19년 4분기(10~12월)에 대한 일용직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합니다. 19년 하반기(7~12월)에 대한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1월의 가장 중요한 세무일정은 2019년 2기 부가세 확정신고입니다.

1월 25일이 휴일이기 때문에 1월 28일이 부가세 신고납부 마감기한입니다. 그러나 설 연휴가 24일부터기 때문에 23일까지는 신고납부를 마쳐야 편안하게 구정 연휴를 지낼 수 있습니다. 금번 부가세 신고는 2019년 2기 확정신고이기 때문에 2019년의 매출과 매입을 마감하는 과정이므로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수정신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잘 살펴서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2월 일정 : 연말정산 및 실적신고(공사실적신고)

종합건설업은 건설협회에, 전문건설업은 전문건설협회에, 시설물유지관리업은 시설물유지관리업협회에 2019년 공사실적을 신고해야 합니다. 공사실적 신고는 시공능력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로 반드시 신고해야 시공능력평가액이 평정됩니다. 시공능력평가액이 없으면 입찰참가자격심사 등에 제한을 받으므로 건설업에 있어서 중요한 일정입니다. 공사실적이 아예 없다고 하더라도 무실적 신고를 해야한다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2월 말까지 원천징수대상 사업,퇴직,기타소득에 대한 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올해는 2월 29일이 휴일이라 3월 2일까지 제출을 마감하게 됩니다.

보통 지급명세서 제출은 납부세액이 발생하는 부분이 아니라 회사 측에서 간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국세청에서는 세원의 파악 및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기 때문에 가산세가 상당합니다. 잘 챙기셔야 합니다.

3. 3월 일정 : 연말정산 완료 및 법인세 신고납부& 보수총액신고 및 고용산재 확정신고

3월 10일까지는 근로소득 지급명세서제출(연말정산)을 완료해야합니다.

연말정산은 실질적으로 1월 15일경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면서 시작되고 3월 10일까지 완료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3월의 가장 중요한 일정은 결산을 마무리해서 법인세를 신고, 납부하는 것입니다.

건설업 법인세 신고시 제출되는 표준재무제표는 건설업 실태조사등 기초 재무자료로 활용되므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일정은 고용산재 확정신고입니다. 3월이 가장 중요하고 바쁜 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4. 4월 일정 : 부가세 예정신고 및 실적신고(재무제표제출)

4월 27일까지 2020년 1기 부가세 예정신고 및 납부를 해야합니다.

또 중요한 것은 2차 실적신고 (재무제표 제출)입니다.

재무제표 제출까지 완료됨으로써 실적신고가 완료되는 것입니다.

[장성환 세무사 프로필]

▲(현) 세무회계 창연 대표 세무사
▲(전) 전문건설공제조합 근무
▲(현) 공제조합 기술교육원 건설업세무강사
▲(현) 삼일인포마인 건설세무회계 강사
▲(현) AIFA 건설업세무회계 강사
▲(현) 택스데일리 신문 전문위원
   이메일 : changtax@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