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 경우. 양도세중과 배제, 장기보유특별공제 적용되는 혜택이 있다.
- 의사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
- 좋은 경우. 장기보유특별공제 50%, 70%공제 혜택이 있다.
- 좋은 경우. 종합부동산세 감면을 받을 수 있다.......

(변종화 저, 출판사:택스미디어)
양도세 현장에서 상담을 하고 있는 세무사의 "주택대사업자 내면 좋은 경우 8가지"가 ebook형태로
교보문고(http://bitly.kr/ROu68ZpSyb)에 출간 되었다.
지난 8.2부동산 대책이후로 주택에 대한 양도세가 까다로워졌다. 다주택자가 조정대상지역에서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양도세가 중과세 되고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배제하는 규제가 주요 내용이다.
그런 반면 주거 안정을 위해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을 유도하는 각종 혜택이 강화되었다. 이후 주택임대사업자에 대한 혜택이 과하다는 여론에 따라 2018년 9.13 부동산 대책 때부터 주택임대사업자에 대해 정책이 장려에서 규제로 돌아서기 시작했다.
2019년 12.16 부동산 대책으로 이어지면서 다주택자 양도세와 주택임대사업자의 세금은 풀기 어려운 수학문제처럼 난해해 졌다.
저자는 "다주택자 또는 주택을 구입하려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은 주택임대사업자를 내야하나? 말아야 하나? 일 것이다.
일선에서 세무 상담을 하다보면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기도 하다. 본서 에서는 이에 대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의사 결정을 할 때 어느 정도 수준의 정보를 가지고 해야 하는지 선택을 해야 한다.
너무 세부적이고 많은 정보가 있을 때 오히려 결정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나무만 보다보면 숲을 못 보게 되어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저자는 "사업을 시작하는 사업가의 시선으로 숲을 보는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주택 임대사업자를 내면 좋은 8가지를 큰 틀에서 설명한 책이다."고 밝혔다.
저자는"양도세실무 교육기관인 “변종화의 부동산포유(www.landforyou.co.kr)”를 설립하여 양도세기초, 다주택자, 주택임대사업자 실무 강의 및 일반 다주택 투자자를 위한 강의를 개설하고있다. 본서에 대한 강의와 부동산 관련 자료도 탑재하고 있다.
현장에서의 실무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다주택소유자에게 정확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양도세 실무담당자가 쉽게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