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원장님들에게 경영에 관한 공부는 필수
병원원가에 특화된 책으로 조직, 인력, 장비 등 병원을 기준으로 설명...
![[책 : "원가를 알아야 병원을 경영할 수 있다." 권중목 저, 출판사:삼일인포마인, 228면]](/news/photo/202006/4541_3263_346.jpg)
병원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경영이 필요하다는 말은 이제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병원간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환자는 예전처럼 늘지 않는다. 병원의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원장님들에게 경영에 관한 공부는 필수가 되었다.
경영을 공부한 원장님들의 주도로 병원들도 다양한 경영기법들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원가관리도 병원 경영자들이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최근 병원의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원가에 대한 병원 경영자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성과평가나 설비투자 등 전략적인 의사결정에도 원가정보가 활용된다. 이러한 이유로 원가시스템을 도입하는 병원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원가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병원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외부의 전문기관을 통해 원가관리시스템을 도입했지만 병원 스스로 그 원리나 활용방안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원가시스템 구축을 자문한 컨설턴트들이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지 못한 것도 한 몫 했다.
이 책은 이러한 저자의 원죄(原罪)의식으로부터 출발했다. 이 책의 저자는 실제 많은 병원들에서 원가관리 컨설팅을 수행했다. 저자는 머리말에 컨설팅 과정에서 충분한 설명을 하지 못했던 것들을 이 책에 담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병원원가에 특화된 책으로 조직, 인력, 장비 등 병원을 기준으로 설명되어있고 실제 병원 현장에서 발생된 사례들이 다수 제시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개념설명 등 이론적인 부분을 최소화하고 원가계산을 하거나 원가시스템을 구축할 때 반드시 알아야할 노하우를 제공함으로써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 책은 앞으로 원가관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 있거나 혹은 이미 구축한 병원에게도 신뢰할 수 있는 원가정보의 산출과 활용에 관한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