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상품권의 비용 처리 방법(이은지 세무사)
상태바
[칼럼]상품권의 비용 처리 방법(이은지 세무사)
  • 이은지세무사
  • 승인 2020.08.09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상품권은 유가증권
2) 상품권 사용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비용처리 방법
3) 상품권 지급대장 비치하여야 비용 부인당하지 않아
사진:이은지세무사

사업을 하다보면 직원이나 거래처에 상품권을 지급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 상품권도 비용처리가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떤 방식으로 비용처리가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1) 상품권은 유가증권

상품권은 화폐의 대용으로써 물건이 아닌 현금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우리가 5만원권을 1만원권 5장으로 교환할 때 5만원을 비용처리 하지 않는 것처럼 상품권 구입은 현금 교환의 성격이므로 구입시 바로 비용처리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상품권 사용시 비용처리가 가능하다.

2) 상품권 사용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비용처리 방법

대부분 상품권 구입 후 직원이나 거래처에 지급을 하게 된다. 직원에게 명절이나 생일에 상품권 지급시 복리후생비로 비용 처리가 가능하지만 급여 성격으로 보아 근로소득 원천징수를 하여야 한다. 다만 직원의 결혼 등 경조사로 상품권 지급시에는 급여로 보지 않기 때문에 원천징수 없이 비용처리가 가능하다.

거래처 임직원에게 상품권 지급시 접대비로 비용 처리가 가능하지만 이 역시 기타소득으로 원천징수를 하여야 한다.

반면 원천징수 의무 없이 비용 처리가 가능한 경우도 있다. 지출의 상대방이 불특정 다수이고 지출의 목적이 구매의욕을 자극하는데 있거나, 지출의 성질 액수 등이 건전한 사회통념이나 상관행에 비추어 볼 때 상품 또는 제품의 판매에 직접 관련해 정상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으로 인정되는 것이라면 광고선전비나 판매부대비용으로 경비처리가 가능하다.

3) 상품권 지급대장 비치하여야 비용 부인당하지 않아

상품권은 법인카드 또는 사업자카드(개인사업자) 및 현금 구매가 가능하며 영수증을 보관하도록 한다.

상품권 구입시 결제한 카드영수증 만으로는 상품권의 사용처를 알 수 없으므로 ‘상품권 지급대장’을 비치하고 지급날짜, 지급상대방, 지급목적, 금액, 연락처 및 수취인서명 등을 기재하여야 객관적인 사실로 접대비 등의 비용 처리를 인정 받을 수 있음에 유의하여야 한다.

과거 상품권을 통한 비자금 조성 등 탈세 사례가 많아 최근에는 상품권 구입시 과세 당국의 집중 소명 대상이 되고 있어 사용처에 대한 증빙 서류를 꼼꼼하게 관리하여야 세금 추징을 당하지 않음에 유의하여야 한다.

 

[이은지 세무사 프로필]
◇ 현) OO세무서 납세자보호위원
◇ 현) 한국세무사회 세법개론 편찬위원
◇ 현) 한국세무사회 세무회계자격시험 출제위원
◇ 현) 아이파경영아카데미 강사
◇ 현) 강동구청 지방보조금심의위원
◇ 현) 택스데일리 전문 칼럼위원

이메일 : help@hoeuntax.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