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관련 세금 한 눈에"…국세청 '주택과 세금' 발간
상태바
"주택 관련 세금 한 눈에"…국세청 '주택과 세금' 발간
  • 박효주 기자
  • 승인 2021.03.06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세청 제공) © 뉴스1


(세종=뉴스1) 권혁준 기자 = 국세청은 주택과 관련된 각종 세금에 대한 납세자들의 이해를 돕고 납세의무 이행에 도움을 주기 위해 '주택과 세금' 책자를 제작·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최근 주택 관련 세금에 대한 관심은 크게 증가하는 추세인데, 주택의 취득·보유와 이전 등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세금의 소관 부처가 달라 납세자들이 궁금증을 한 번에 해결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았다.

이에 국세청은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행정안전부와 협업해 주택관련 세금(취득세·재산세·종합부동산세·임대소득세·양도소득세·상속·증여세 등)을 한 권에 담은 책자를 발간했다.

올해 처음으로 발간되는 '주택과 세금'은 세법 수요자들이 주택의 취득부터 보유·임대·양도 및 상속·증여까지 단계별로 주택과 관련된 모든 세금을 한꺼번에 찾아볼 수 있게 돼 있다.

각각의 세금에 대한 기본적인 세액계산 구조와 계산 사례 등이 정리됐으며, 주요 질의회신 자료와 예규·판례도 함께 수록됐다.

또 납세자들의 관심이 많은 양도소득세 비과세·감면 및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임대주택 등에 대해 2021년 개정내용을 상세히 반영했다.

특히 납세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 해 배포한 '주택세금 100문 100답' 자료 중 문의가 많았던 복잡한 사례에 대해 도표·그림 등을 활용해 가독성을 높였다. 취득·양도 및 상속·증여 시 세금 신고일정, 주택 공시가격 열람 방법과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현황 등 납세의무 이행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도 포함됐다.

'주택과 세금' 책자는 전국의 주요 대형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판매될 예정으로 4일부터 온·오프라인 구매가 가능하다. 국세청은 향후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e-book'으로 제작해 국세청 누리집에 게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